불펌금지&환영

- 사진/글 등 불펌금지!
- 댓글/트랙백/링크/추천 대환영:)

猫の夢 - The Chocolate Box

B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복사금지



비 오는 오늘, Nine Inch Nails의 [With Teeth] 앨범을 듣다 귀를 기울이다

NIN( Trent Reznor 그들의 음악) 대한 나의 편견은 이랬다. 어디서인지 모를 프로그레시브적 이미지. 머리에 찢어지는 듯한 고음이 들릴 듯한. 제대로 노래 들어보지 않고, 뭔가 이름이 그랬다. 나에게는. 그래서 모던 락이나 펑크, 그런지, 얼터너티브 락을 즐겨 듣는 나는 최근까지도 그의 노래를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었다.

 

어느 날인가, 개인적으로는 손가락 안에 꼽는 영화 <소셜 네트워크> 이야기를 하다 NIN 그가 음악을 담당했다는 알게 되었다. '장르가 완전히 다른데?' 라고 생각하면서도 이름이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음악도 다르구나-라는 생각으로 넘겼다. 여전히 머리에 헤어밴드를 하고 영화를 보며 음악을 만들고, 편집했을 같았다. 그래서 편견이란 무섭다.

 

NIN Trent Reznor - 사진을 보고서야 !?.

 

생각했던 이미지는 좀더 사진에 가까웠다 (그래도 여전히 멀기는 하다)

 

그런 그의 노래를 제대로 듣게 것은 얼마 .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 계기로 제임스 맥어보이의 필모그래피를 따라 영화를 보던 <원티드> 초반에 흐르는 그의 노래는누구의 노래인지도 몰랐지만, 영화의 장면과 상황, 지금 나의 현실과 감성이 모두 맞물려 마음을 울리며 닿았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기계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그런 삶에 회의를 느끼고 있는 지금. 초점 없이 움직이는 제임스 맥어보이의 눈동자만큼이나 느낌의 <Every Day is Exactly the Same> 들으며 나도 모르게 울컥했다.

 

영화 <원티드> 장면. 가사와 목소리, 영화 속 그의 일상이 너무나도 잘 어우러졌다.

 

그리고 오늘에서야 듣는 그의 앨범 [With Teeth] 주째 그칠 모르는 덕에 우울 위에 피곤까지 더한, 뱀파이어적 감성에 참으로 어울리는 노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Every day is Exactly the Same> 더불어 <You Know What You Are? >, <With Teeth> 특히 마음에 든다. 오늘 같은 날엔.


<Every day is Exactly the Same> Video from Youtube

 

Album Track List

 

1. All The Love In The World

2. You Know What You Are?

3. The Collector

4. The Hand That Feeds

5. Love Is Not Enough

6. Every Day Is Exactly The Same

7. With Teeth

8. Only

9. Getting Smaller

10. Sunspots

11. The Line Begins To Blur

12. Beside You In Time

13. Right Where It Belongs

 

 

+. NIN 의외로 많은 영화( TV 시리즈) Soundtrack 참여했는데, 음악 감독으로 참여한 <소셜 네트워크> 올해 미국에서 개봉될 <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 영화만큼 음악도 기대가 된다.

 

+. 다행히 <원티드> NIN 비롯한 영화 음악들이 좋아서 음악도 영화도 인상 깊었다. 어떤 영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줄거리나 장면은 기억나지 않는데 말이다. (일례로 <아이 넘버 >. 때는 재미있게 봤는데, 수록곡인 Civil Twilight <Letter From the Sky> 강렬하게 남아서 주인공의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기억의 저편으로. <하퍼스 아일랜드>라는 미국 드라마에서도 마찬가지로. 노래가 나오는 부분에 대한 기억만). 좋은 노래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화와 얼마나 어우러지는 가도 중요한 같다.

 

미국드라마 <하퍼스 아일랜드> 장면

Creative Commons License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

핑백

덧글

  • Hdge 2011/07/15 23:31 # 답글

    다른 음반도 좋습죠~
  • 나는고양이 2011/07/16 03:52 #

    오~ 그런가요~ 날씨가 계속 흐리고 비도 오고 그래서 인지 NIN의 목소리와 분위기가 더 와닿는 것 같아요. 다른 앨범도 들어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